신입구직자 91.9%, "면접복장 구매비 부담된다. 

지난달 30일,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신입구직자 274명을 대상으로 면접 정장 구매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매우 부담된다(36.1%), 다소 부담된다(55.8%)로 면접 정장 등 복장을 사는 비용이 부담된다는 응답이 91.9%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면접복장 마련을 위해 사용한 비용을 살펴보니 이들이 면접복장 구매로 쓴 평균비용은 약 35만 7,000원이었다. 신입구직자들이 이렇게 비싼 비용을 지급하고 면접복장을 사는 데에는 5명 중 4명꼴인 83.2%가 면접복장이 당락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면접 복장이 당락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부담이 되더라도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정장을 구매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 Purblind

면접 정장 사는 것 말고, 다른 방법은 없을까? 

면접 정장을 사지 않고 입는 방법은 없을까? 물론 있다. 정장을 대여하면 된다. 인터넷에 정장 대여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수십 개의 정장 대여 사이트가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2박 3일에 4~5만 원 선이면 면접에 입을 정장 세트를 대여할 수 있다. 

하지만 면접 한 번을 보기 위해 4~5만 원의 비용을 지출한다는 것도 그리 만만한 비용은 아니다. 더군다나 10번 이상 면접을 봐도 한번 합격하기 어려운 취업난이 계속되고 있는 요즘. 면접 때마다 이 정도의 비용을 지출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다.


열린 옷장, 청년구직자에게 새로운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다. 

정장 대여로 키워드를 검색하던 중 우연히 열린 옷장이란 사이트를 발견하게 되었다. 이름만 들어서는 잘 감이 오지 않지만 조금만 살펴보면 그 이름과 서비스 내용이 쉽게 이해된다. 

열린 옷장은 잘 입지 않는 정장을 가진 사회 선배들에게 정장을 기증받아 면접을 앞둔 청년구직자에게 대여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부분은 옷장을 열어보면 1년 동안 입지 않은 정장이 적게는 1~2벌부터 많게는 5~6벌까지 옷장 안에 고이 모셔져 있다. 

대개 이런 정장들은 주인도 모르게 옷장 안에 푹 잠들어 있다가 시간이 지나 더는 입기 곤란할 정도로 유행에 너무 뒤쳐지게 되었을 때 조용히 의류함에 버려지거나 아름다운 가게 같은 기증단체에 보내지곤 한다. 

하지만 열린 옷장은 이런 오래되고 낡은 정장을 청년구직자에게 대여해 주는 것이 아니다. 정장을 기증하는 사람은 선의의 마음으로 실행하는 것이지만 중요한 면접을 앞두고 정장을 빌리는 구직자에게까지 선의로 대여를 강요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년구직자가 자연스럽게 열린옷장을 이용하려면 열린옷장이 보유하고 있는 양질의 정장 수가 많아야 한다. 선택의 폭이 넓고 가격까지 저렴하다면 정장 구입을 부담스러워하는 청년구직자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드레스 포 석세스(Dressforsuccess) 취업 면접을 앞둔 불우한 환경의 여성에게 옷, 가방, 메이크업 등을 코디네이션 해주고 면접 기술과 취업 자세에 대한 멘토링 교육 실시하고 있다. 본부는 뉴욕에 위치, 전세계 85개의 지부가 있음.
ⓒ 지구마을자립프로젝트


열린 옷장, 질 좋은 정장을 얼마나 확보할 수 있을까? 

열린 옷장의 예상 서비스 비용은 세탁비와 최소운영비용을 포함하여 2만 원 내외. 대여기간은 1주일. 면접 정장을 마련하지 못한 청년구직자라면 충분히 매력있는 비용임은 틀림없다. 그렇다면 과연 구직자는 원하는 치수의 정장을 마음껏 대여할 수 있을까? 이 질문은 "질 좋은 정장을 얼마나 구비할 수 있을까"?하는 질문으로 자연스럽게 치환된다.

현재까지 기증된 정장 중 질이 보장된 정장의 수는 남녀 정장을 합쳐 50벌 내외이다. 현재까지는 구직자가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정장을 선택하기는 어려운 상황. 하지만 사이트가 본격적으로 운영되고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다면 정장 기증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물론 기증 정장을 가지고 대여를 해주는 서비스이기에 양질의 정장을 다량으로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열린옷장은 질 좋은 정장을 저렴하게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실현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1) 상품가치가 조금 떨어지는 정장의 경우 리디자인하여 정장의 가치를 높일 예정이고 (2) 기업의 기증을 받아 보유 정장의 기본 품질을 안정화시키는 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내 인생의 첫 정장"을 통해 명사들의 정장 이야기를 통해 그들의 삶을 재조명하는 기회를 가져보려고 한다. 그리고 온오프라인으로 "수트헌터"를 모집해서 주변 사람들의 옷장 안에 잠들어 있는 정장을 꺼내보는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열린옷장이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나서 취지와 과정을 설명하고 정장을 기증 받았다. 기증받은 정장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시장 선거유세때 실제 착용했던 정장이라고 한다. 열린옷장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명사의 정장 기증도 늘어나고 있다.
ⓒ 열린옷장 페이스북

열린 옷장에는 일반 쇼핑몰에 없는 것이 있다? 

"저 이 옷 입고 합격했어요. 왠지 합격의 느낌이 강하게 들지 않나요?" 
"제가 처음 출근할 때 입은 옷과 넥타이예요. 좋은 기운 가득 받아가세요!" 


열린 옷장에 올려져 있는 정장 정보란에는 가격, 치수만 기재된 것이 아니다. 바로 이런 기증자의 정장 이야기가 함께 들어있다. 기증자는 열린 옷장이 보내준 카드에 기증 메시지를 작성하여 기증하게 되는데, 이런 개인의 의미 있는 이야기들은 기증 정장과 함께 웹에 올라가기 때문이다. 

구직자는 치수 등의 문제로 정장을 대여할 수 없을지라도 정장의 이야기를 보고 그 이야기에 댓글을 달아 공감을 표시할 수도 있다. 그리고 정장을 기증한 기증자에게 조언을 요청할 수도 있다. 기증자는 자연스럽게 조언자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조언을 통해 기증자가 자신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게 된다면 정장을 기증한 것 이상으로 큰 가치가 될 수 있지 않을까? 

  
 2012 동마마라톤에 참가한 열린옷장. 홍보를 위해 42.195km 동안 등번호 대신 광고판(?)을 달고 뛰었다.
ⓒ 열린옷장 트위터

열린 옷장의 최종 목표? 옷장을 열어 모든 옷을 공유하는 것! 

현재는 기증받은 정장을 대여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춰 운영할 계획을 하고 있지만, 사이트 운영이 자리잡히면 장기적으로는 기증-대여 모델에서 벗어나 옷을 웹에 올리고 그 옷이 대여될 때마다 보상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모델을 확장할 계획이다. 

물론 아직은 옷을 나눠 입는 개념 자체가 생소하게 들리는 게 사실이지만 경제불황과 소비심리의 변화 때문에 공유경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은 우리 실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가치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열린 옷장은 CO-UP SHARE 10개 팀 중 1팀으로 선발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6월 중순 알파 사이트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열린옷장 티저사이트 : http://cusoon.kr/opencloset 
트위터 : @openclosetnet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TheOpenCloset 


Posted by 열린옷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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